본문 바로가기
일상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리얼 후기>

by seok__e 2020. 4. 22.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후기

이번 시간은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준비물은 무엇이 있는지, 어디를 찾아 가야하는지 등 저의 경험을 토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저는 3개월 전 결혼을 했기 때문에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을 통해 은행에서 전세보증금의 80%를 대출받아 지금도 잘 지내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저의 경험을 기준으로 어떻게 대출을 받았는지 글을 써 내려가도록 하겠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이란?

“주택도시기금”에서 지원하고 있는 대출상품 중 하나입니다. 현재 중소기업에 재직하고 있는 청년이 대출금리가 무려 연1.2%로 굉장히 저렴한 상품입니다.


※대출금리란?

금리=이자율 과 같은 말로서, 대출받은 금액의 해당 금리 퍼센트를 1년으로 계산한 후, 12개월에 나눠서 은행에 이자로 납부하는 것을 말합니다.금리가 1.2% 라는 것은, 대출금의 1.2%를 12개월에 나눠서 납부 한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대출 대상은?

대출대상은 부부합산 연소득 5천 만원 이하(외벌이 3천5백만원 이하), 순자산가액2.88억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예비세대주 포함)입니다. 자신의 실 소득이 얼마나 되는지, 합산 연소득이 얼마나 되는지 미리 알아서 기준에 맞는지 알아야 합니다. 또한 중소·중견기업 재직자 또는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의 청년창업 지원을 받고 있는 자가 해당됩니다. 저는 중소기업에 재직중이라 조건이 충족되었습니다. 그리고 19세 이상∼만 34세 이하 청년 (병역의무를 이행한 경우 복무기간에 비례하여 자격기간을 연장하되 최대 만 39세까지 연장)이 대출대상에 해당합니다.


대출금리는 연 1.2% 이며, 대출한도는 최대 1억원 이내까지 은행에서 대출을 해줍니다. 저는 80%를 대출받았으며, 100% 대출받기는 매우 힘들다고 부동산과 은행에서 말했었습니다. 대출기간최초은 2년이며, 원하는 경우 4회 연장, 최장 10년까지 이용가능 합니다.


준비서류, 밑 준비 과정

1.부동산 찾아다니며 좋은 집 찾기

저는 먼저 부동산을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좋은 집을 찾아 다녔습니다. 드디어 마음에 드는 집을 찾아서 해당 부동산 중개인에게 청년중소기업전세대출 받을 것이라고 얘기하니 부동산 중개인께서 필요한 서류를 알아서 다 뽑아주셨습니다. 뽑아주신 문서로는, 


<부동산 준비서류>

임대차 계약서,임차주택건물 등기부 등본,임차주택 보증금5%이상 납입 영수증,부동산 공제 증서,집합건축물 대장,중개대상물 확인 설명서


였습니다. 솔찍히 서류준비를 많이 걱정 했는데 이 서류들을 중개인께서 다 준비해 주셨습니다! 요즘은 이런 청년대출을 하도 많이 신청해서 왠만한 부동산에서는 알아서 다 해준다고 하네요.^^ 대신 이 집이 안전한 집인지 불안전한 집인지 미리 조사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2.개인 서류 준비하기

또 개인적으로 준비해야 할 서류들이 있습니다. 


<개인 준비서류>

신분증,주민등록등본 및 초본,가족관계증명서,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너무 많다고 생각이 들지만 하나하나 검색해보면서 준비했습니다.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는 고용보험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3.회사에서 준비해 줘야 하는 서류

저는 여기서 좀 해멨습니다 ㅠㅠ

먼저 서류별로 설명하겠습니다.


<회사에서 준비해 주는 서류>

재직증명서,사업자 등록증,갑종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소속기업이 발급한 국세청 기준 주업종코드


재직증명서,사업자 등록증 이 두 가지는 소속된 기업에 인사팀에게 얘기하면 바로 뽑아줍니다. 문제는 갑종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소속기업이 발급한 국세청 기준 주업종코드 확인서 였습니다. 


< 갑종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 

다른 회사는 모르겠지만 저희 회사에서는 제가 아직 입사한지 1년이 되지 않아서 갑종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해 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ㅠㅠ 은행에서는 발급이 된다고 했는데 회사에서는 안된다고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렇게 은행에 문의하니. 이는 내가 실제로 1년에 얼마를 버는지 확인하기 위한 서류라고 하였습니다.(부부합산 연봉 5천이 넘으면 안되기에...) 그래서 인터넷에서 갑종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대신 급여명세서를 월 별로 출력해서 가져가면 된다고 하여서 급여명세서를 준비해서 은행에 갔습니다. 그런데 은행에서 급여명세서도 조작될 가능성이 있기에 급여가 입금된 은행에서 입금내역서를 뽑아오라고 하였습니다. ㅠㅠ(다른 은행에서는 그냥 해준다고 들었는데 여기가 좀 까다로웠던것 같습니다.)

그래서 급여를 받는 은행에 직접 찾아가서 입금 내역을 다 출력했습니다.

은행에 가져가니까 수고했다고 하더라구요 ㅋㅋ


< 소속기업이 발급한 국세청 기준 주업종코드 >

이건 회사 인사팀에서 바로 해줄수는 없고 시간이 좀 걸렸습니다. 왜냐하면 이건 홈텍스 홈페이지로 로그인 해서 들어가 출력화면은 인쇄해야 하는데,

우리회사 홈텍스 아이디는 대표님께서 로그인 할 수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래서 소장님께서 대표님께 직접 연락하여 대표님께서 직접 뽑아주셔야 가능 했습니다.(대략 3일 정도 걸렸습니다.)신입이였던 저는 굉장히 민망한 상황이었죠ㅎㅎ 그래도 신혼집 구한다고 하니 친절하게 잘 도와주셨습니다.


<대출이 확정되었을때 오는 문자>


이렇게 준비를 하여 은행에서 결국 대출심사가 들어가서 대출이 확정 되었습니다 ㅎㅎ 대출심사는 대략 2주정도 걸렸습니다! 생각보다 일찍 나와서 좋았습니다 ㅎㅎ 저는 80%를 대출받았는데, 은행애서도 그렇고 부동산에서도 그렇고 100% 대출받는 것은 많이 까다롭고 어렵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80%를 대출 받았고, 나머지는 저와 아내가 모은 돈으로 채웠습니다.


다들 잘 준비하셔서 문제없이 좋은 집 계약하시길 기원드립니다!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로나 검사 후기 (검사과정,검사비용,결과)  (0) 2020.04.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