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머리 좋아 지는 법 5가지

by seok__e 2020. 5. 12.

머리 좋아 지는 법 5가지


이번 시간은 우리의 머리가 좋아지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우리가 많이들 오해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우리의 두뇌는 나이가 들면 들수록 굳는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나이가 들어서 뇌가 굳는 것이 아니라 나이가 들면서 뇌를 쓰지 않아서 뇌가 굳는 것입니다. 우리의 노화와 머리가 나빠지는 것은 연관이 크게 없다는 것을 아시기 바랍니다. 먼저 우리의 뇌는 근육과 같아서 쓰면 쓸수록 유연해집니다. 근육이 쓸수록 튼튼해 지는 것 처럼 뇌 또한 쓸수록 좋아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나이가 들수록 더욱 뇌를 써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어릴 때는 학교와 학업, 시험 등으로 항상 공부를 해서 뇌가 활성화 되지만 어른이 될수록 공부할 시간은 줄어들고 최근 전자기기가 우리 일상의 많은 부분을 담당해 주기에 뇌를 사용할 일이 많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의식적으로라도 더욱더 머리를 사용해서 뇌가 굳는 것을 방지하고 더욱 똑똑해지도록 관리를 해 줘야 합니다.


지금부터 머리가 좋아지는 5가지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새로운 음식,음악으로 자극을 줍니다.

우리의 뇌에 새로운 자극을 주는 것입니다. 가끔씩은 안먹어 본 음식을 먹어줍니다. 골고루 음식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뇌는 더욱더 많은 감각을 처리해야 되므로 활성화가 될 것입니다. 음악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음악은 우리의 정서에 큰 영향을 줍니다. 무의식의 영역까지 말입니다. 때문에 우리가 어떤 종류의 음악을 즐겨듣느냐에 따라 뇌에도 영향이 옵니다. 우리가 좋아하는 음악이 정해져 있을 지라도 가끔 씩을 전혀 다른 장르의 노래를 들어본다던지, 새로운 나라의 노래를 들어본다던지 한다면 뇌는 이를 새로운 정보로 받아들여 자극을 받게됩니다. 우리는 새로운 환경에서 뇌가 활성화 됩니다. 한번도 겪어본적 없는 일을 겪을때 긴장하거나 아드레날린이 분비된다거나 심장이 빨리 뛰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때문에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 음악 등 새로운 자극을 뇌에게 준다면 뇌는 평소보다 더욱 많은 일을 하게되어 머리가 좋아지게 될 것입니다.


2.왼손을 사용해 봅니다.

오른손 잡이라면 왼손을 사용해보고, 왼손 잡이라면 오른손을 사용해 보는 것입니다. 동양사람이 서양사람 보다 아이큐가 조금 더 높은 이유 중 하나가 젓가락 질을 하기 때문이라는 얘기가 있습니다. 손의 움직임은 뇌에 세밀한 신호작용으로 움직이게 됩니다. 늘 오른손 잡이가 어느날 왼손으로 무언가를 한다면 뇌는 새로운 정보로 받아들여 더욱더 손의 움직임에 신경을 쓰게 됩니다. 그래서 뇌가 활성화 되는 것입니다. 주로 쓰지 않는 손으로 젓가락 질을 한다던지, 글을 써본다던지 하는 것도 머리가 좋아지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3.다양한 책을 읽어 봅니다.

책은 우리의 지식을 늘려주고 새로운 세상을 알려줍니다. 한 가지 분야의 책을 정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책을 통해서 우리의 사고를 넓힌다면 뇌는 더욱더 똑똑해 질 것입니다. 책을 읽는 가장 좋은 시간대는 아침 일찍 일어났을 때나 잠들기 전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아침에는 하루를 시작할 에너지로 충만한 상태이기 때문에 책의 정보가 더욱더 잘 들어올 것입니다. 한번 내가 읽어보지 않은 새로운 분야의 책을 사서 읽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내가 몰랐던 세상에 우리의 두뇌는 놀라고 새로운 감각을 느낄 것입니다.


4.무언가를 생각할 때 연관지어 생각합니다.

우리는 늘 생각합니다. 때로는 어떤 주체가 떠오르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기억력 또한 뇌를 자주 쓰지 않으면 퇴화하기 때문입니다. 항상 무엇을 생각할 때 그것에 관한 것을 연관지어서 생각하다 보면 뇌건강과 기억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우리의 뇌는 한번에 많은 정보를 담기 힘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것을 공부하거나 기억할 때 그것에 연관된 것을 한번에 묶어서 기억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비슷한 묶음으로 생각하고 기억한다면 다음에 그 기억을 더듬었을때 기억을 꺼내는 것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5.항상 의문을 가지고 배웁니다.

당연하게 받아들였던 것에 의문을 더해봅니다. 무엇을 배울 때 의문을 가지고 더 알아가는 습관은 우리의 삶의 자세를 더욱 적극적으로 만들어 주고 유동적인 삶을 살도록 해 줄 것입니다. 유명한 과학자들은 무엇이든지 의문이 많았고 계속해서 질문하고 문제를 풀어나갔습니다. 우리도 어떤 사물이나 현상을 바라볼 때 이것이 왜 이렇게 되는 것인지 의문을 품고 풀어가는 것을 습관화 한다면 뇌는 쉴 틈 없이 일을 할 것이고 뇌세포는 그 의문을 해결해 주기 위해 끊임없이 움직일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뇌가 더욱더 활성화되어 머리는 자연스럽게 좋아지게 될 것입니다.




댓글